행안부 내고장알리미

중앙부처 법령 유권해석

전국 지자체에서 중앙부처에 요청한 각종 법령에 대한 유권해석 사항입니다.

중앙부처 법령 유권해석

전국 지자체에서 중앙부처에 요청한 각종 법령에 대한 유권해석 사항입니다.
중앙부처 법령 유권해석 상세보기 테이블 - 제목,분류,등록일,요청기간,조회,파일 등의 항목으로 구성
제목 성장관리권역 내 대기업의 공장부지 증가 가능여부
분류 산업집적법 요청기관 경기도 화성시
요청기관 경기도 화성시
회신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회신일자 2024-08-09
회신일자 2024-08-09
조회 89
파일
□ 질의 지자체 : 경기도 화성시
□ 소관 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입지총괄과
□ 관련 법령 :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 질의내용  
 ○ 산업집적법 시행령 [별표2] 제3호 기타지역 마목에 근거하여 성장관리권역 내 대기업의 공장증설은 3,000㎡ 이내로 제한
  - 산업집적법 시행령 제26조제3호에 따라 공장건축면적 증가를 수반하지 않는 공장부지 면적이 증가에 대하여 허용하는지 여부
□ 답변내용
 ○ 대기업은 산업집적법 시행령 제27조(성장관리권역에서의 행위제한의 완화) 제1호 [별표 2]에 따라 수도권 내 공장설립이 제한됩니다. 
 ○ 그런데, 산업집적법 시행령 제27조(성장관리권역에서의 행위  제한의 완화) 제2호에서는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 제2호에서 제8호까지 규정된 행위에 대하여 과밀억제권역과 동일하게  행위제한을 완화하여 적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특히, 산업집적법 시행령 제26조제3호에 따라 기준공장면적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공장의 부대시설의 증설 및 공장부지면적의 증가를 성장관리권역에도 허용하고 있습니다.
○ 산업집적법 시행령 [별표 2] 제3호 기타지역 마목의 경우, 대기업 공장증설은 3,000㎡이하로 제한되나,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제3호에 근거하여 대기업 공장의 부대시설이나 부지면적의 증가는 가능하다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 따라서, 산업집적법 시행령 제27조제2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제3호에 의거, 성장관리권역에서는 대기업의 공장부지 면적 증가에 대하여 별도로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 관련 공문/신문고 근거
 ○ 산업통상자원부 입지총괄과-1894(2024.8.9.)호